간혹 지갑을 잃어버려서 신분증 잃어버리거나 파손되어서 재발급받는 경우 있습니다. 분실했을 경우에는 카드는 정지시키면 되는데 민증 같은 경우에는 찜찜한데요 빠르게 재발급 신청해서 발급받는 방법을 포스팅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서류부터 발급기간까지 상세하게 일려 드릴 테니까 잘 보고 준비해서 발급받으세요.
민증 재발급 순서
서류 준비
먼저 재발급을 위해서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서류를 간단히 알려 드릴게요. 먼저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4.5cm의 모자나 가발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과 사용 중인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분실 재발급 경우에는 사진 1장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사진을 스캔하셔서 jpg 파일로 준비하시고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 인증서를 준비해 주세요.
신청 방법
정부 24에서 신청
신청방법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과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정부24에서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검색하셔서 공인 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하시고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 중앙에 민원 내용 중에 '주민등록 재발급' 클릭하시면 민증 재발급 서비스로 바로 이동합니다. 재발급 사유를 체크하시고 간단한 내용 적으시면 바로 신청이 됩니다.
주민센터에서 신청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주민센터에 직접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진을 준비 하셔서 주민센터에 방문 하시면 민원 담당 공무원이 친절히 안내를 해주십니다. 안내를 받으셔서 분실 신고 하시고 신청 하시면 민원 재발급 기간 동안 기다리셨다가 수령하시면 됩니다.
발급 비용
민증 재발급 비용은 비싼 금액 아닙니다. 수수료 5천 원만 있으시면 됩니다. 지갑이랑 신분증 관리 잘하셔서 5천 원도 아끼기 바랍니다.
수령 장소
민증 재발급 후에 수령 장소는 정부 24를 이용한 경우 본인이 직접 신청한 주민센터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혹시 민증 재발급 신청을 잊어버린 경우라도 6개월 동안은 보관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전에 찾아가시면 됩니다. 본인 이외는 수령할 수가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재발급 기간
민증 재발급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20일 이내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전에 발급이 되면 등록한 번호로 문자 안내가 오니까 문자 받으시면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주민센터 가서 직접 신청하셔도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민증 분실해서 누군가 그걸 도용해서 귀찮은 일도 종종 생기기도 합니다. 재발급 비용은 얼마 하지 않지만 귀 찮은일 생기지 않도록 하세요. 참고로 주민등록민원서비스는 연휴기간과 별도의 서비스 중단 기간이 있기 때문에 재발급 전에 확인해본 뒤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중단 기간이 겹치게 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포함한 전입신고와 국외이주신고, 세대주 확인, 주민등록표까지 처리가 불가해 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등록민원서비스 중단 기간과 겹치게 되면 행정처리가 불가해지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본 뒤 착오 없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