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자고 일어났을 때 목이 아픈 경험 체험해 보신 적 있으시죠?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픈 이유는 다양합니다. 베개를 잘못된 자세로 베고 잘 경우와 편도가 붓는 감기, 목과 관련된 부위의 아픔 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경우 구체적으로 무엇이 원인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팅 끝까지 보시고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픈 6가지 원인 치료
>>베개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할 경우에도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여행 혹은 다른 공간에서 잠들게 되면 다른 베개를 사용하게 되는데 집에서 사용하는 베개가 아니라 어깨와 목이 결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와 목이 결리게 되면 심할 경우 통증으로 까지 이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유난히 목이 결리거나 불편할 시 베개를 바꿔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높은 베개뿐만 아니라 베개가 너무 낮거나 나와 맞지 않은 경우에는 숙면을 취할 때에도 방해가 되기도 하며 수분이 머리로 가게 되어 얼굴 부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과 잘 맞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운 날씨, 건조함
날씨가 추워지게 되면 그에 따라서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자고 일어났을 때 목이 아픈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변 공기나 환경이 건조해지게 되면 목이 건조해지면서 세균 혹은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워지게 되며 그 때문에 목감기나 인후염에 걸리기 쉽게 됩니다. 그럴 때는 잠자기 전 방 안에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이용해서 건조함을 없애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코골이
코콜이가 심한 경우 입으로 호흡하게 됩니다. 입호흡은 목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자고 일어났을 대 목이 아픈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식인과 같은 질문 글에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라는 사례를 보게 되면 코골이는 안 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또 코를 골다 보면 깊은 수면에 방해가 되기도 하며 수면 부족으로 인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낮 시간 활동 중에서 집중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만이나 갑작스럽게 살이 찐 경우에도 코를 고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때 가벼운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코골이는 충분히 완화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숙면을 취할 때 옆으로 자는 자세를 통해 주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레르기, 미세먼지
봄이 되면 꽃가루랑 미세먼지 등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목의 이물감이나 아픈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통해 실내 습도를 조절해주며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이 건조하게 되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맞추는 것은 물론 목에 좋은 배즙이나 도라지즙을 틈틈이 챙겨 먹는 것 역시 도움이 됩니다.
>>어깨, 목 근육의 피로
평소 일반 사람들보다 컴퓨터 사용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직장인들은 어깨와 목의 피로감을 많이 느낍니다. 전자기기를 하루 종일 사용하게 되면 어깨를 비롯한 목의 피로도가 차츰 쌓이게 되고 그로 인해 자고 일어났을 때 목이 아픈 것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대처 및 예방 방법으로는 앉아 있을 때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은 물론이며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피로도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평소 목디스크가 있는 경우에도 목이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목이 아프다고 느끼게 되면 가까운 정형외과에 방문 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 그전에 자세를 바르게 하려는 습관을 들이고 틈틈이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자고 일어났을 시 목이 아픈 것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목의 통증이 일시적으로 가벼운 증상에서 끝나게 되는 것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에도 통증이 느껴지게 되면 병원에 방문을 한 뒤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와 같은 고민이 있으셨던 분들에게는 해소되는 좋은 기회였으면 좋겠으며 다른 정보가 궁금할 경우에는 블로그의 다른 글을 읽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