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재발급받는 방법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하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과 달리 운전면허증은 범죄와 같은 용도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분실신고를 하고 재발급 하는게 중요합니다.
재발급 준비 서류랑 수수료는?
운전면허증 재발급 전 준비해야 하는 서류로는 신분증 혹은 본인이 아닌 경우에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수수료는 8천 원이며 재발급을 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사진 제출이 불필요합니다. 위임장을 이용하는 경우엔 신청자와 대리인 모두, 신분증이 필요로 하며 위임장 양식은 ‘안전운전 통합 민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뒤 작성하고 첨부를 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후에는 사용할 수 있는 임시 운전면허증이 발급되는데 임시 운전면허증으로는 약 20일가량 운전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경찰서에서 접수를 한 경우에만 가능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할 시에 전화번호를 검색하시는 사례가 많은데 운전면허 분실 신고 전화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분실을 하셨다면 가까운 경찰서 및 파출소에서 분실 신고와 재발급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분실신고 및 재발급받는 방법
빠른 시일 내에 분실신고를 한 뒤 재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전화번호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거주지 근처에 있는 가까운 경찰서 혹은 파출소 방문을 통해 분실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혹은 근처에 가까운 경찰서 혹은 파출소가 없는 경우라면 운전면허시험장에서도 분실신고가 가능하므로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됩니다.
분실신고 및 재발급받는 방법
인터넷으로 분실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에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검색하게 되면 가장 상단에 해당 공식 홈페이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속된 사이트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를 누르게 되면 교통안전교육, 운전면허시험, 운전면허 발급, 강사 및 기능검정원, 교통안전 전문교육, 교통안전시설 검사 등 총 6가지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중 ‘운전면허 발급’ 카테고리의 가장 상단에 있는 ‘면허 발급 안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면허 발급 안내’ 카테고리에 있는 ‘분실 등 면허증 재발급’을 눌러주시면 해당 창으로 전환되며 분실 등 면허증 재발급 신청 버튼이 뜹니다. ‘면허증 재발급 신청’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 절차가 뜨게 되는데 이때 핸드폰 인증, 공인인증, 카카오페이 등 총 5가지의 인증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화면에 보이는 절차에 따라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수수료 8천 원을 결제하게 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재발급 신청한 운전면허증은 지정된 날짜에 경찰서에서 찾을 수 있으며 해외에 거주해서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자동 폐기 처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정된 날짜에 대리인이 꼭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운전면허증과 같은 신분증을 비롯한 모든 카드가 분실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분실과 같은 경우는 어쩔 수 없는 사고이기 때문에 분실 시에 대처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대로 분실 시에도 당황하지 마시고 분실신고 및 재발급 절차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다시 발급받을 수 있기 바라겠습니다. 이와 같은 정보가 유용하셨고 알고 싶던 정보가 궁금하다면 블로그의 다른 글을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한 번씩 눌러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