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쯤은 화장실에서 변의 이상을 확인하고 심각해진 적 있으셨을 겁니다. 변은 형태와 색만으로도 장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더럽다고 생각해 확인 없이 바로 물을 내린다는 것보다 한번쯤은 내 건강을 위해 한번씩 보는건 어떨까요? 색이 이상해도 의심이 되지만, 변의 모양이 이상해도 의심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 변이 계속 가늘게 나오는 상황이라면 대장질환을 의심해 보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와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비슷한 상황을 겪고 계시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1. 치질
증상의 의심 1순위는 치질입니다. 치질에 걸리게 되면 항문이 좁아지기 때문에 변이 가늘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변의 경우는 항문의 크기와 직장의 상태 등에 따라 변의 굵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만성 치질을 갖고 계신 분들이나 상처 및 염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종양 등 건강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이러한 원인으로 항문의 일부분이 막혀 변이 가늘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대장암
변이 가늘어지는 두번째 원인으로 대장암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대장에 악성 종양이 생긴 것을 말하며 국내에서는 위암 다음으로 가장 발병률이 높은 암입니다. 이는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가며 발생하고, 혈변까지 보게 되면 가까운 큰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식이섬유 부족
영양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변이 안 나오거나 변이 가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중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변이 가늘어지기도 하는데, 이는 평소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그로 인해 배변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됩니다. 식이섬유를 부족하게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이 부족해져서 변비를 유발하며 장이 수분 흡수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변이 가늘게 나올 수 있습니다.
4. 식습관
식이섬유와 마찬가지로 식사량 부족과 서구화된 식습관이 가는 변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식사량이 부족하게 되면 변의 양이 줄고 그로 인해 가는 변이 나오게 되는데, 이는 햄버거, 치킨, 피자 등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변이 가늘어지기도 하며 식습관으로 인해 변의 이상이 나타날 경우 한번 식습관을 채식과 건강 식단 위주로 변경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변이 가는 것에 대한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변은 대장과 아주 관련 있기 때문에 변의 상태를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색이 이상한 것도 대장과 관련된 질환인 것을 짐작할 수 있지만 그 외에도 변의 모양에 따라서도 결정되기 때문에 화장실에 간 뒤 용변 후 한번 잘 살펴보세요. 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시원하게 해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