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갈수록 혈당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중에 저혈당 쇼크는 무조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당뇨병 환자에게는 흔하게,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급성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저혈당 상태에서 의식을 잃거나 혼수상태에 빠지는 것을 쇼크라 뜻하기도 합니다. 오늘 저혈당 쇼크 증상과 대처와 예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저혈당 쇼크란?
저혈당 쇼크를 일으키는 저혈당 상태는 혈당 수치가 50mg/dL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뜻하는데, 이 상태가 발생할 경우 심한 경우엔 실신과 쇼크 등을 유발하게 되며 방치하게 될 경우엔 목숨을 잃을 수 있게 됩니다.
저혈당 쇼크 전조 증상
저혈당 쇼크 전조 증상으로는 공복감과 함께 오한을 동반한 떨림, 식은땀, 가슴 떨림 등이 있으며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시에는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과 진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저혈당 쇼크 예방 및 대처 방안
저혈당의 원인은 혈당이 낮아진다는 것인데, 이럴 때는 약 15g~20g의 당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도움을 주는 것이 사탕과 초콜릿인데, 해당 당질은 사탕 4개 정도의 양으로 생각하며 되며 섭취 후 바로 좋아지는 것이 아니니라 20~30분가량 지난 뒤 서서히 좋아지기 때문에 급한 마음에 당질을 많이 섭취하시는 것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갑작스러운 저혈당에는 사탕과 초콜릿뿐만 아니라 주스나 빵, 우유 등도 흡수가 빨라서 좋습니다. 식사 시간이 많이 남은 경우라면 빵과 우유 등을 이용해 간단한 식사를 통해 혈당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당 쇼크 예방법
하루에 30분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모든 병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주기 때문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저혈당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단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저혈당 쇼크 왔을 경우라면 오래 방치하게 될 시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가급적 피해야 하는 음식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커피와 홍차, 녹차 그리고 술과 담배, 탄산음료 등은 가급적으로 피해 주셔야 합니다.
해당되는 음식을 섭취하게 될 경우엔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에,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게 되면 인슐린 과다 분비로 인해 인슐린이 혈당을 떨어트리게 되어 저혈당이 오히려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저혈당 쇼크와 증상, 예방 방법,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몸이 나타내는 건강 이상 반응은 그 어떤 것보다 무섭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고 그런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만약 저혈당이 있으신 경우라면 위와 같은 대처 방법을 알아보시고 주기적으로 병원 방문을 통해 극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른 유익한 정보를 찾고 계신다면 블로그의 다른 글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에 관한 정보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