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가족 중에 누군가가 앓고 있다면 가족들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파킨슨병에 대해 각종 매체를 통해 자주 접했을 텐데요 정확한 발병원인과 치료방법 수명 등 모르는 게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군가 가족 중에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이 계신다면 같이 파킨슨병 수명 그리고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같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은 50세 연령대 이상에서 발병률이 높은 질병으로, 초기 증상으로는증상으로는 천천히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킨슨병의 원인은 중뇌의 흑질에 있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 신경세포가 감소하게 되면서 발병을 하게 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도파민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되는데 파킨슨병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줄어드는 게 특징입니다.
2.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특징 증상은 손과 발의 떨림, 근육 경직 등 운동 기능에 장애가 생기며 가만히 있는데도 손발이 떨리며 움직임이 느려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근육이 경직되는 것도 증상 중 하나로 손발이 딱딱하게 굳어서 움직임이 어려워지고 전체적인 움직임이 시간이 지날수록 부자연스러워집니다. 근육이 경직되면서 웃거나 찌푸리는 등 얼굴 근육을 이용한 표정이 어려워지고, 방향 전환과 넘어짐이 쉬워집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생겼을 때 넘어지지 않기 위해 빠른 걸음을 재촉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자세와 방향 전환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넘어질 확률이나 부딪칠 상황이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골절과 같은 위험도를 높이고 파킨슨병 수명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리고 움직임이 느려지기 때문에 일상생활 동작 역시 느려지며 그로 인해 체력 저하로 활동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파킨슨병은 진행이 될수록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에 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파킨슨병이 발생하기 전에 비운동 증상이 먼저 발생한 환자도 있었는데, 이와 같은 비운동 증상엔 변비, 어지러움, 잠꼬대, 불면증, 빈뇨, 낮시간에 졸림, 우울증, 주변 관심 저하가 대표적인 증상이며 그 외에도 환각, 망상, 건망증 등의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3. 파킨슨병 수명
파킨슨병 수명은 파킨슨 환자나 보호자한테 중요한 정보인데요. 파킨슨병 평균 수명은 일반인의 수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 말은 관리만 잘하게 되면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질환으로 관리가 중요한데요. 관리와 별 개로 이 병이 발생함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가 될 수 있으며 환자와 가족들에게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문제는 합병증인데, 합병증으로 인해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근육과 관련된 질환이기 때문에 음식이나 물이 기도로 잘못 넘어가게 되면 폐렴을 비롯한 폐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운동 기능 장애로 인해 넘어지게 되면 뇌에 손상이 갈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4. 파킨슨병 치료 방법
파킨슨병 수명을 늘리고 증상을 늦추고 싶다면 본인에게 맞는 약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치료는 파킨슨병의 원인인 도파민을 대체하는 약물을 넣는 요법을 하게 되며 증상이 생겼다면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을 병행하는 운동 요법 역시 중요합니다.근육 경직을 유발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으로 기초 체력을 단련하는 것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몸 움직임이 어렵고 둔해졌다 해도 집에서만 생활하고 외출을 꺼리는 것은 스트레스가 축적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운동을 통해 도파민 분비를 활성화하는 게 좋으므로 취미생활이나 가벼운 산책 등을 하는 것이 도파민 분비에 도움이 됩니다됩니다. 그리고 파킨슨병은 신경 전달 물질의 이상으로 인해 생긴 것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련된 영양소를 가진 영양제나 유제품, 견과류와 콩 등을 섭취하는 것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파킨슨병 수명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파킨슨병을 주제로 한 영화를 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어릴 때 봐서 그런 건지 부정적인 질환으로 생각을 했었는데요. 파킨슨병도 치료 방법이 다양해져서 환자나 가족분들께 꼭 이겨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 파킨슨병과 파킨슨병 수명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궁금하셨거나 필요했던 정보였다면 댓글과 하트, 구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댓글